Fanding 환불 정책

본 환불정책은 2022년 6월 17일부터 시행됩니다.

공통사항

  1. 회사가 제공하는 유료 콘텐츠의 경우, 콘텐츠 특성상 해당 콘텐츠를 열람, 소비, 교습참여내역 등 이용을 하였을 경우 취소 및 환불이 불가합니다.
    1. 환불은 기존에 결제한 수단과 동일한 수단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2. 기존 결제 수단과 동일한 결제 수단으로 환불이 불가능할 경우, 다른 환불 수단(계좌 이체 등)로의 환불을 팬딩 측에 사전 고지, 요청해야 합니다.
  2. 회사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일반 멤버십
    2. [회차형] 일반 멤버십
    3. 갱신형 멤버십
    4. [회차형] 갱신형 일반 멤버십
    5. VOD
    6. 히트
    7. 티켓/이벤트형 상품
    8. 크라우드 펀딩
  3. 클래스 등 교습과정에 해당하는 상품은 학원법 시행령에 근거하여 환불을 진행합니다.
  4. 환불 진행 시, 결제 수단에 따른 금융 수수료는 이용자 부담을 원칙으로 합니다.
  5. 휴대폰 결제 후 휴대폰 정보가 변경이 된 경우 결제 일자, 신청 상태, 환불 시점에 따라 약관 내용이 적용됩니다.
  6.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결제는 오픈마켓 사업자가 제공하는 결제방식과 환불정책에 따르며, 환불요청 및 그에 대한 결정권은 오픈마켓 사업자에게 귀속될 수 있습니다.
  7. 유료 콘텐츠 구매계약의 당사자가 미성년자인지 여부는 결제가 진행된 모바일 기기, 결제 실행자 정보, 결제 수단 명의자 등을 근거로 판단합니다.
    또한 회사는 정당한 취소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미성년자 및 법정대리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의 제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1. ‘구매계약의 당사자'가 미성년자임에도 불구하고 구매 과정에서 성인(성년자)인 타인의 고유정보를 도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본인이 성년자(성인)인 것으로 표시하거나 또는 성년자(성인)인 타인의 결제정보를 이용하여 결제를 하는 등 속임수로써 ‘회사’로 하여금 ‘이용자’가 성인(성년자)이거나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있었던 것으로 믿게 한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없었더라도 유료 콘텐츠 구매를 ‘이용자’ 또는 ‘구매계약의 당사자’의 법정대리인이 일방적으로 취소하지 못합니다.
  8. 아래의 각 상품별 공통 환불 정책 외에 상품의 성격에 따른 예외/특수 환불 정책은 각 상품의 상세 페이지를 통하여 이용자에게 알리며 또한 이를 따릅니다.

정기 결제되지 않는 일반 멤버십

  1. 분할결제 혹은 기간의 정함이 없이 정기 결제되지 않는 '일반 멤버십'의 청약 철회는 아래와 같습니다.
  2. 일반 멤버십의 청약 철회는 구매에 대한 계약 체결 시점으로부터 컨텐츠 사용이력이 없으며, 7일 이내에 신청하였을 경우 가능합니다.
  3. 1개월 이상 일반 멤버십 결제분에 대한 청약 철회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에 명시되어 있는 ‘기준일’은 일반 멤버십의 최초 구매 일자로부터 매월 같은 시점/일로 정의합니다.
    ‘기준일’ 도래 후 유료 콘텐츠 등의 해당 상품 이용 이력이 없을 경우 청약 철회가 가능합니다.
    1. 기준일 도래 후 7일 이내: 환불 요청 달에 해당하는 히트 혹은 결제 금액 + 잔여 구독 기간이 있을 시 해당하는 히트 혹은 결제 금액
    2. 기준일 도래 후 8~14일 이내: 환불 요청 달에 해당하는 히트 혹은 결제 금액 1/2+ 잔여 구독 기간이 있을 시 해당하는 히트 혹은 결제 금액
    3. 기준일 도래 후 15일 경과: 환불 요청 달에 해당하는 히트 혹은 결제 금액 환불 불가 + 잔여 구독 기간이 있을 시 해당하는 히트 혹은 결제 금액
    4. 일반 멤버십의 상품의 성격에 따른 예외/특수 환불 정책은 각 상품의 상세 페이지에 기재되어 있으며 이를 따릅니다.

정기 결제되지 않는 [회차형] 일반 멤버십

  1. 분할결제 혹은 정기 결제되지 않는 '[회차형] 일반 멤버십'의 청약 철회는 아래와 같습니다.
  2. 회차형 컨텐츠의 제 1회차의 시작 24시간 이전에 환불 신청을 할 경우 전액 환불 진행 가능합니다.
  3. [회차형] 일반 멤버십의 경우 멤버십 기간 중 언제든 해지 가능합니다.
    1. 단, 중도 청약 철회를 진행할 경우 총 결제 금액의 10%에 해당하는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금융 수수료 별도)
  4. [회차형] 일반 멤버십의 교습과정, 세션 등 회차형 컨텐츠 시작 24시간 전 사전 고지되지 않은 이용자의 당일 취소/결석은 실 컨텐츠 소비로 간주하여 차감하여 환불을 진행합니다.
  5. 회차형 컨텐츠 참여 내역이 있는 경우 실제 결제 금액에서 회차형 컨텐츠 참여 회차 수에 해당하는 금액에 해당하는 공제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 차액을 환불합니다.
  6. 크리에이터(회차형 컨텐츠 제공자)의 개인 사정 및 회사의 귀책사유로 회차형 컨텐츠가 폐지되었을 경우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으며, 남은 회차 부분을 환불합니다.
  7. 크리에이터(회차형 컨텐츠 제공자)의 개인 사정 및 회사의 귀책사유로 회차형 컨텐츠가 일시정지가 있을 경우 해당 회차는 자동으로 이월되며, 회차형 컨텐츠 종료 일자 및 결제 일자 또한 변경됩니다.
  8. [회차형] 일반 멤버십의 상품의 성격에 따른 예외/특수 환불 정책은 각 상품의 상세 페이지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기간의 정함이 없이 정기 결제되는 갱신형 멤버십

  1. 기간의 정함이 없는 정기 결제되는 '갱신형 멤버십'의 청약 철회는 아래와 같습니다.
  2. 갱신형 멤버십의 청약 철회는 구매에 대한 계약 체결 시점으로부터 컨텐츠 사용이력이 없으며, 7일 이내에 신청하였을 경우 가능합니다.
  3. 정기 결제 후, 유료 콘텐츠 등의 이용 이력이 없을 경우 결제분에 대한 청약 철회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에 명시되어 있는 '갱신일'은 정기 결제형 멤버십의 최초 구매 일자로부터 매월 같은 시점/일로 정의합니다.
    1. 익월 갱신일 도래 후 7일 이내: 환불 요청 달에 해당하는 히트
    2. 익월 갱신일 도래 후 8~14일 이내: 환불 요청 달에 해당하는 히트 1/2
    3. 익월 갱신일 도래 후 15일 경과: 환불 요청 달에 해당하는 히트 환불 불가
  4. 정기 결제형 멤버십의 상품의 성격에 따른 예외/특수 환불 정책은 각 상품의 상세 페이지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기간의 정함이 없이 정기 결제되는 [회차형] 갱신형 일반 멤버십

  1. 기간의 정함이 없는 정기 결제되는 [회차형] 정기 결제형 멤버십의 청약 철회는 아래와 같습니다.
  2. 회차형 컨텐츠의 제 1회차의 시작 24시간 이전에 환불 신청을 할 경우 전액 환불 진행 가능합니다.
  3. [회차형] 갱신형 멤버십의 경우 수강 기간 중 언제든 해지 가능합니다.
    1. 단, 중도 청약 철회를 진행할 경우 총 결제 금액의 10%에 해당하는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금융 수수료 별도)
  4. [회차형] 갱신형 멤버십의 교습과정, 세션 등 회차형 컨텐츠 시작 24시간 전 사전 고지되지 않은 이용자의 당일 취소/결석은 실 컨텐츠 소비로 간주하여 차감하여 환불을 진행합니다.
  5. 회차형 컨텐츠 참여 내역이 있는 경우 실제 결제 금액에서 회차형 컨텐츠 참여 회차 수에 해당하는 금액에 해당하는 공제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 차액을 환불합니다.
  6. 크리에이터(회차형 컨텐츠 제공자)의 개인 사정 및 회사의 귀책사유로 회차형 컨텐츠가 폐지되었을 경우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으며, 남은 회차 부분을 환불합니다.
  7. 크리에이터(회차형 컨텐츠 제공자)의 개인 사정 및 회사의 귀책사유로 회차형 컨텐츠가 일시정지가 있을 경우 해당 회차는 자동으로 이월되며, 회차형 컨텐츠 종료 일자 및 결제 일자 또한 변경됩니다.
  8. [회차형] 갱신형 멤버십의 상품의 성격에 따른 예외/특수 환불 정책은 각 상품의 상세 페이지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9. 상시제 클래스, 1:1 클래스, 1:1멘토링 클래스 등 교습과정에 해당하는 상품은 교육법 시행령에 근거하여 환불을 진행합니다.
    1. 1강으로 구성된 개별 강의는 원칙적으로 환불 불가능합니다.
    2. 교습과정 시작 24시간 전: 전액 환불
    3. 교습 시작 후 총 교습 시간의 1/3 경과 전: 이미 납부한 교습비의 2/3
    4. 교습 시작 1/3 경과 1/2 전: 이미 납부한 교습비의 1/2
    5. 교습 시작 1/2 경과: 환불불가

VOD

  1. 강좌 정가가 아닌 실제 결제 금액을 기준으로 환불 금액을 계산합니다.
  2. 환불 신청 일자에 따라 차등 금액을 환불합니다.
    1. 이용 가능 시점 7일 이내, 컨텐츠 이용 이력이 없을 시: 100% 환불
    2. 이용 가능 시점 후 7일 이내, 컨텐츠 이용 이력이 있을 경우: 결제 금액-{결제 금액*(실제 수강한 강의 수/전체 강의 수)}
    3. 이용 가능 시점 후 7일 초과 시: 환불 불가
  3. VOD 상품의 구매 계약을 체결한 시점으로부터 해당 상품을 이용 개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1. 단, 구매 계약 체결 시 VOD 상품이 사용 불가능할 경우, 해당 상품의 이용 가능시점을 이용 개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히트

  1. 히트 등의 서비스 내 재화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회원은 가입에 대한 보상으로 제공되는 유료 콘텐츠 등의 이용이 없고 단순 변심 등 이용자의 사정으로 인한 환불 신청을 구매에 대한 계약 체결로부터 7일 이내에 신청하였을 경우 청약 철회할 수 있습니다.
  2. 히트 등 서비스 내 재화의 일부를 이용하였을 경우 청약 철회 및 잔여 히트에 대한 환불을 할 수 없습니다.
    1. 이용자의 과실이 아닌 천재지변 등의 사유로 히트를 이용하지 못하게 된 경우 잔여 히트 전체 금액에 대해 환불 가능합니다.
  3. 이용자가 직접 구매한 히트에 한해서 환불이 가능합니다.
  4. 최종 환불 금액은 구매한 히트 총 금액의 10% 혹은 1000원 중 큰 금액을 환불 수수료로 제한 뒤, 추가로 결제 수단 별 환불 수수료를 제한 금액입니다.
  5. 팬딩은 불법 금융행위 방지를 위해 유저에게 환불에 필요한 증빙 서류를 요청할 수 있으며, 이를 거부할 시 환불 유보/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6. 히트를 보유한 상태로 회원 탈퇴를 할 경우 잔여 히트가 자동으로 소멸되어 이에 대한 환불/복구는 불가능합니다.

티켓/이벤트형 상품

공연/세미나등의 티켓/이벤트형 상품의 청약 철회는 아래와 같으며, 공정거래위원회의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근거하여 환불을 진행합니다.

  1. 공연/세미나등 티켓형 상품 개시 3일 전까지는 상품 구매 후 24시간 이내 취소 시 전액 환불 (단, 공휴일 등 비영업일은 시간계산에서 제외)
  2. 공연/세미나등 티켓형 상품 개시일 10일 전 : 전액 환불
  3. 공연/세미나등 티켓형 상품 개시일 7일 전 : 10% 공제 후 환불
  4. 공연/세미나등 티켓형 상품 개시일 3일 전 : 20% 공제 후 환불
  5. 공연/세미나등 티켓형 상품 개시일 1일 전 : 30% 공제 후 환불
  6. 공연/세미나등 티켓형 상품 개시 당일 : 90% 공제 후 환불
  7. 공연/세미나등 티켓형 상품 개시 6시간 전 : 환불불가

크라우드 펀딩

펀딩금 환불 정책

㈜팬딩(이하 “팬딩”)은 신뢰있는 펀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소비자기본법에서 정하고 있는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참고하여 펀딩금 환불 정책을 시행합니다.

따라서 팬더는 본 정책에서 안내하는 펀딩금 환불 사유를 이유로 펀딩금 환불을 신청할 수 있고, 팬딩은 본 정책에서 안내하는 펀딩금 환불 사유를 근거로 이에 해당하는 팬더에게 환불을 할 수 있습니다.

2. 펀딩금 환불 정책의 범위

펀딩금 환불 정책은 팬딩에 개설된 펀딩형 프로젝트에 적용되며 그 외의 서비스는 본 정책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또한, 본 환불 정책은 창작물 품질에 대한 평가에 따른 환불과 프로젝트 종료 후 팬더의 단순 변심으로 인한 펀딩금 환불은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교환/반품에 관한 사항은 개별 프로젝트 페이지에 정한바에 따릅니다.)

3. 펀딩금 환불 기준

아래와 같은 사유에 해당할 경우, 팬더는 개별 프로젝트에 대해 펀딩금 환불을 신청할 수 있거나, 펀딩금 환불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펀딩금 환불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창작물의 하자

팬딩은 소비자기본법에서 정하고 있는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별표 품목별 해결기준의 분쟁유형을 참고하여 창작물 하자에 대한 판단을 합니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저촉하는 사유에 해당할 경우, 팬더는 해당 프로젝트에 대해 창작물을 받은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개별적으로 펀딩금 환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위 기간이 도과한 후에도 크리에이터의 민형사상의 책임이 면책되는 것은 아닙니다.

(2) 창작물 배송 또는 제공 지연

  1. 유형창작물의 배송지연

    크리에이터가 펀딩 종료일로부터 11개월 이내에서 자유롭게 지정한 제공예정일(크리에이터는 각 창작물 구성에 따라 제공예정일을 다르게 지정할 수 있다)까지 유형창작물을 발송하지 않을 경우, 제공예정일의 익일부터 팬더는 펀딩금 환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 각 호의 경우에는 배송지연을 사유로 펀딩금 환불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 정기구독을 포함하여 2회 이상 제공되는 유형창작물의 경우 1회분이라도 제공예정일 내에 배송이 된 경우
    • 제공예정일 내에 창작물이 발송되지 않아 제공이 지연된 창작물이라 하더라도, 배송지연을 사유로 펀딩금 환불을 신청하기 전에 이미 창작물이 발송된 경우
  2. 무형창작물의 제공지연

    크리에이터가 아래 각 호의 사유로 인하여 펀딩 종료일로부터 11개월 이내에서 자유롭게 지정한 제공예정일까지 무형창작물을 제공하지 않을 경우, 제공예정일의 익일부터 팬더는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 각 호의 경우에는 무형창작물의 제공지연을 사유로 펀딩금 환불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 정기구독을 포함하여 2회 이상 제공되는 무형창작물의 경우, 무형창작물이 1회라도 제공예정일까지 제공이 된 경우
    • 팬더의 귀책사유로 인해 제공되어야 할 무형창작물이 제공예정일까지 제공이 되지 못한 경우

또한 팬더가 환불 신청을 하지 않아도, 프로젝트 종료일 기준 11개월 이내에 창작물이 제공되지 않았다면 팬딩은 창작물을 제공받지 못한 팬더에 대해 일괄적으로 펀딩금을 환불할 수 있습니다. 단 창작물의 일부라도 프로젝트 종료일 기준 11개월 이내에 제공이 된 경우에는 창작물 미제공을 사유로 한 일괄 환불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3) 크리에이터의 귀책으로 인한 프로젝트 중단

아래와 같은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프로젝트는 취소될 수 있으며, 팬딩은 취소된 프로젝트에 대해 팬더가 지급한 펀딩금을 일괄적으로 환불할 수 있습니다.

  1. 크리에이터가 팬딩 크라우드 펀딩 이용약관 제 9조를 위반하여 회원의 자격을 상실해, 더 이상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없는 경우
  2. 크리에이터가 팬딩 크라우드 펀딩 이용약관 제 13조를 성실히 수행하지 않아 더 이상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없다고 판단이 되는 경우
  3. 프로젝트가 팬딩 크라우드 펀딩 이용약관 제 18조 4항의 사유로 중단이 된 경우

다만, 해당 사유로 인하여 펀딩금 환불이 집행되더라도, 크리에이터의 민형사상의 책임이 면책되는 것은 아닙니다.

4. 펀딩금 환불 절차

위의 환불 사유에 해당하는 팬더는 해당 프로젝트에 대하여 직접 펀딩금 환불을 신청함으로써 펀딩금을 환불받을 수 있으며, 프로젝트 중도 중단과 같은 일괄 환불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팬딩은 해당 요건을 충족하는 팬더에 대해 일괄적으로 펀딩금 환불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펀딩금 환불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4.1 환불 절차

본 정책 3.에 해당하는 펀딩금 환불 신청이 접수된 경우, 환불 신청을 한 팬더는 아래 절차에 따라 펀딩금 환불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에서 규정한 기간 이후의 시스템 상에서 펀딩금 환불이 어렵습니다.

(1) 하자로 인한 환불 절차
  1. 팬더가 수령한 창작물에서 본 정책 3.(1) 하자에 의한 환불 기준에 부합하는 경우, 팬더는 창작물 수령일로부터 14일 이내에 팬딩을 통해 펀딩금 환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펀딩금 환불 신청은 사용자 메뉴의 [펀딩 내역]→[상세 내역]에서 [결제 취소]를 클릭해 신청할 수 있으며, 환불 신청 이후에는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만일 펀딩금 환불 신청의 근거가 충분하지 않거나 신청 내용이 펀딩금 환불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펀딩금 환불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팬딩은 펀딩금 환불 신청이 접수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펀딩금 환불에 대한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때 팬딩은 하자 판단을 위한 증빙자료 및 창작물 반송을 팬더에게 요청할 수 있으며, 팬더가 이와 같은 팬딩의 요청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펀딩금 환불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1. 접수된 신청 내용이 본 정책 3. (1)의 기준을 충족할 경우, 팬딩은 펀딩금 환불 신청을 승인하고 팬더가 결제한 수단을 통하여 팬더에게 펀딩금을 환불하여야 합니다. 단, 두 개 이상의 창작물 구성을 결제하고 그 중 일부 구성에 대해서만 펀딩금 환불을 신청할 경우, 본 정책 3. (1)의 기준에 부합한 창작물에 대한 펀딩금만 환불됩니다.
    2. 접수된 신청 내용이 본 정책 3. (1)의 기준을 충족하지 않을 경우, 팬딩은 펀딩금 환불 신청을 승인하지 않을 수 있으며 창작물 반송 및 재반송에 대한 배송비를 팬더에게 청구할 수 있습니다.
(2) 창작물 배송 또는 제공 지연으로 인한 환불 절차

크리에이터가 지정한 제공예정일까지 창작물을 발송 또는 제공하지 않을 경우, 팬더는 해당 프로젝트 펀딩금에 대한 환불 신청을 팬딩 고객센터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3) 크리에이터의 귀책으로 인한 프로젝트 중단에 의한 환불 절차
  1. 본 정책 3. (3)에 따른 프로젝트 취소 및 펀딩금 일괄 환불 사유가 발생한 경우, 팬딩은 아래 절차에 따라 프로젝트 취소 및 펀딩금 일괄 환불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팬더, 권리자 기타 이해관계자 또는 제3자로부터의 신고에 의해 프로젝트 중단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도 이와 같습니다.
  2. 프로젝트 중단 또는 펀딩금 일괄 반환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팬딩은 해당 프로젝트 페이지 혹은 개별 팬더가 제공한 연락처를 통해 프로젝트 취소, 펀딩금 환불 사유 및 조치 결과에 대해 안내한다. 창작물 발송 전에 프로젝트가 취소될 경우 창작물은 발송되지 않습니다.
  3. 팬딩은 원칙적으로는 팬더가 결제에 이용한 수단을 통하여 팬더에게 펀딩금을 일괄적으로 환불합니다. 단, 펀딩금 반환 전 크리에이터 또는 팬딩에 의하여 팬더에게 제공된 창작물의 회수 또는 폐기 요청이 있을 수 있으며 위 요청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펀딩금 환불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4.2 교환 절차

본 정책 3.(1)에 해당하는 사유로 교환이 필요한 창작물에 대해서는 본 환불규정에 기입되어 있는 유형/무형 상품의 교환 정책을 따릅니다.

유형/무형 상품의 교환 · 반품 및 환불

교환 / 반품 가능 기간

팬딩에서 구매 및 멤버십의 리워드로 제공받은 유형 상품(이하 “상품”이라 한다) 자체의 하자와 결함이 있을 경우 구매자는 상품을 수령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교환/반품 신청을 하여야 하며, 상품이 상세 페이지에 공개된 내용과 다를 경우 상품 수령일로부터 14일 이내에 구매 청약 철회가 가능합니다.

교환/ 반품시 유의사항

  1. 판매자는 하자 판단을 위한 증빙자료 및 상품 반송을 구매자에게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판매자의 요구 사항에 구매자가 협조하지 않을 경우 교환 및 환불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2. 단순 변심으로 인한 환불의 경우 전자상거래법이 적용되며, 상품 사용의 흔적이 있거나, 라벨 및 태그 제거, 상품 박스 및 포장 제거 등으로 새 상품으로써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반품 접수가 불가합니다.
  3. 교환은 불량일 경우에만 동일한 상품 및 동일한 옵션에 한하여 가능하며, 이 외에 경우에는 반품 후 재구매를 진행해야 합니다.
  4. 판매자에게 구매자가 교환하고자 하는 상품의 재고가 없을 경우 교환이 불가할 수 있으며, 해당 상품의 구매의 취소 및 환불은 사용된 결제수단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5. 상품 특성에 따라 교환/ 반품 정책이 다를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각 상품의 상세페이지를 참고 바랍니다.

교환/ 반품 비용

  1. 구매자의 변심으로 반품을 원할 경우에는 구매자가 왕복 배송비를 지불합니다.
  2. 상품 하자나 제품 불일치, 배송 이슈로 인한 반품의 경우에는 판매자가 배송비를 지불합니다.

무형 상품 환불 정책

환불 가능 기간

팬딩에서 구매 및 멤버십의 리워드로 제공받은 무형 상품(이하 “상품”이라 한다) 자체의 하자와 결함이 있을 경우 구매자는 상품을 제공 받은 후 7일 이내에 환불 신청을 하여야 하며, 상품이 상세 페이지에 공개된 내용과 다를 경우 상품 제공 받은 일로부터 7일 이내에 구매 청약 철회가 가능합니다.

환불 유의사항

  1. 판매자는 하자 판단을 위한 증빙자료등을 구매자에게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판매자의 요구 사항에 구매자가 협조하지 않을 경우 환불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2. 구입 전 철회 불가능한 상품임이 고지되었고, 이에 동의를 하였을 경우 환불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3. 구입한 상품을 이미 사용하여 상품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4. 상품 특성에 따라 환불 정책이 다를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각 상품의 상세페이지를 참고 바랍니다.